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09)
문학 (128)
찬양 콘티(Continuity) (80)
Business as heritage (6)
IT . Web (148)
Photo (127)
etc. (20)
Total396,612
Today10
Yesterday41






블로그 이미지

 저는 청소년부 교사로 2부 순서에 큐티를 담당하는데, 이 또한 준비를 기록으로 남겨서 후에 되돌아보고 다른 분들의 조언도 얻고자 합니다.

 이번 주제는 '디도 같은 동역자'이고 작은 제목은 '1. 소중한 직무'와 '2. 참 아들 디도'입니다.

 가끔은 주티의 성경공부가 그야말로 성경의 기록적, 역사적 사실 측면을 주로 조명할 때도 있는데(이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루하루를 위한 장에서는 세밀하고 쉬운 언어로 설명하고 주간 성경공부만 이렇기 때문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청소년들을 만나서 전하는 본문으로서는 조금 딱딱하고 사실 위주의 질문일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디도가 어느 어느 교회를 섬겼는지 이런 부분은 본문의 질문을 던지는 대신 마지막에 제가 정리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주제를 조금 압축하려 합니다.

 색상이 다른 부분은 주티 텍스트에는 없지만 좀 더 의미를 잘 전하고 생각하게 하려고 제가 추가한 부분입니다.

 1. 소중한 직무
 
 질문 1) 바울이 사도가 된 목표 3가지를 본문에서 찾게 합니다.
 질문 2) 그리고 각자에게 본인이 평소에 사명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직접 말해서 나눠볼 수 있게 합니다.

 사명에 대한 관점은 '나는 왜 사는가'와도 직결될 수 있는 것이기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언급하고 여러 가지 사명의 가장 밑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 말씀을 찾아봅니다.
 ㄱ. 마 22:36-40, ㄴ. 요 13:34-35

 우리에게 큰 사명들이 있지만 근본은 여기에서 시작함을 강조합니다.

 질문 3) 하나님은 영원한 때 전부터 계획하신 영생의 소망을 무엇을 통해 드러낸다고 말씀하시는지
 질문 4) 그리고 바울이 맡은 하나님으로부터 명령받는 직무는 무엇이라고 고백하고 있는지
 질문 5) 전도가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직접 말해서 나눠볼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나온 답변들 가운데 더할 것과 덜 것을 적절히 말씀에 근거해서 나눕니다. (예상답변: 잃은 양들이 돌아오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시기 때문에 등)

 2. 참 아들 디도

 질문 1) 순수한 유대인 바울은 순수 이방인 디도를 무엇이라 부르는지
 텍스트의 몇 개 질문 생략.
 질문 2) 디도는 교회에서 주로 어떤 책임을 맡았는지, 그리고 특별히 1장 본문에서 어떤 일을 받았는지

 헬퍼십과 지도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린 아직 어리고 목사님이나 전도사님 같은 사역자도 아닌데 디도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 생각하기 쉬운데,

 1) 이미 청소년 가운데에도 임원이나 어린이학교 교사/보조교사가 있다.
 2) 조금 시기의 차이는 있으나 결국 누구나 살면서 협력하는 생활을 해야 한다.

 두 가지 측면을 언급해서 디도가 어떻게 바울을 잘 도왔는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끄려고 합니다. 본문 5절 비롯 디도가 도운 내용의 구절 참조.

 그리고 실생활에 접목해 어떤 모습으로 우리가 적용할 수 있는지 나눠봅니다.

 마지막으로 본문 6절 이하를 들어서 지도자의 중요성을 나누고자 합니다.
 비록 모두가 지도자가 될 필요는 없으나, 지도자를 위하여 기도하고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함을 언급합니다.

 인간의 연약함과 하나님이 사람을 들어서 역사하시기를 기뻐하심을 전하며 지도자의 부재나 부실은 생각 이상으로 심각한 문제임을 인지시킵니다.
 ㄱ. 막 6:34

준비는 이렇게 했지만,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님의 깨우치심이 이 시대의 청소년들 가운데 있기를 기도하며 마칩니다.

Posted by One of Remna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달력

« » 2018.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