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09)
문학 (128)
찬양 콘티(Continuity) (80)
Business as heritage (6)
IT . Web (148)
Photo (127)
etc. (20)
Total385,145
Today16
Yesterday84






블로그 이미지

언제나처럼 공유의 정신으로, 또 그에 앞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의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저희 청년부에서 제가 진행하고 있는 연재식 성경공부 내용을 요약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대상 청중은 교회에 출석하는 평범한 청년집단이며, 너무 많은 분량을 한 번에 다룰 경우 신학대학/대학원생이나 특별한 열의를 가진 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지루함을 느끼거나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고려해서 20분 내외에 진행할 수 있게 배려했습니다.

첫 시간은 지난 6월 13일에 가졌습니다.
제일 먼저는 청년부의 2부순서 중 제가 담당하는 주에는 계속 세계관 연재를 할 예정을 비롯해서 간략한 안내를 했구요,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대부분의 청년들이 세계관이라는 단어 자체를 어색해할 것 같아서, 세계관이라는 단어에 대해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봤습니다. 일단 무슨 단어인지 평소에 쓰지도 않는 단어를 갖고 논해봐야 답답할 것 같았습니다.

위키백과에 작성된 세계관 요약(http://ko.wikipedia.org/wiki/세계관)을 출력해서 모두에게 나눠주고 매 단락을 돌아가면서 읽는 방식으로 훑어나갔습니다. 제가 일방적으로 읽고 말하는 것보다, 듣는 청년들의 입을 빌어 훑어나가는 쪽이 모두의 집중도를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중간중간 함께하는 청년 중 몇몇에게는 좀 더 피부에 와닿을 수 있는 질문들을 던져서 좀 더 이해를 돕고자 애썼습니다.
예) 주변에 자살이나 낙태를 본인이나 부모의 주권이라고 생각하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럴 때 본인은 어떤 주장을 펼치며 상대방이 다른 입장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비록 위키백과의 요약과 설명이 정확히 성경의 입장을 대변하지 못하더라도, 세계관이 대체 무엇인지에 대해 너무 어렵지 않은 도입이 되어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저만 그럴지도 모릅니다=_=;)

물론 진리, 본질, 관, 실재, 인식 등의 표현이 무척이나 어색했을 수 있지만, 기독교 세계관 이야기를 꺼내고 우리의 삶에 비춰보려면 어차피 피할 수 없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아래의 항목들을 함께 인지하는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 우리가 비록 세계관이라는 단어를 입으로 내뱉어본 적이 없을지 모르지만 누구나 세계관을 갖고 살아간다
  • 매우 다양한 세계관이 있고 어느 정도 특정 기준에 의해 압축해서 구분해볼 수 있다
  • 세계관은 단지 이론적인 개념이 아니라 우리 개개인의 생활 속에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을 바로 알고 그 뜻대로 살아가기 위해 우리의 세계관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 우리는 성경적 세계관을 공부함으로써 이 점검을 해나갈 수 있다

다음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기독교 세계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 시간에 익숙치 않은 용어들이 난무했던만큼, 그림이나 도표를 활용하거나 되도록 쉬운 설명을 위해 애쓰려고 합니다.

이 노력이 단순한 학문과 지식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하나님을 바로 알고 세상을 살아가고자 하는 노력의 한 방면이기를 소망하고 기도합니다.


★ 참고/참고예정자료: 직접적으로 성경적 세계관을 논하고 있지 않더라도 바른 이해와 설명을 위해 아래의 자료들을 참고하고자 합니다.
제가 가진 재능(학습력과 언어력)을 올바로 활용하는 방향은 실제로 복잡하지 않을 수 없는 주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 내용들의 정확성을 상실하지 않으면서 되도록 쉬운 표현과 같은 청년으로써 공감대를 가지고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설프게 아는 부분을 함부로 전하거나, 흔히 저처럼 공부와 연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저지르기 쉬운, 단순한 파고들기를 즐기는 방향으로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며 노력하고자 합니다. - 제게 주어진 2부순서 진행회수가 월 1~2회인 점은 다행인 것 같습니다. ^^a
Posted by One of Remna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달력

« » 2018.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